성경연구훈련/책별연구주석

WBC 이사야주석의 독특함!

서음인 2018. 10. 24. 12:29

이사야서를 공부하면서 WBC 시리즈로 나온 존 와츠의 이사야 주석(사진 1)도 함께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 주석은 흥미롭게도 이사야서 전체를 웃시야의 시대(BC 750~735)로부터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시대(BC 464~ )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시간이 특정되지 않은 미래(63~66)까지를 시간의 순서대로 다루고 있는 총 12막으로 구성된 종교극의 대본으로 간주합니다(사진 2,3). 그리고 이스라엘이 종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하나님의 요구를 현재 앗수르와 같은 제국에 양도된 자신들의 정치권력을 순순히 포기하고 기꺼이 속국의 역할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다윗과 여호수아의 형식'으로 돌아가기 보다는 '하나님이 지원하시는 새로운 질서'에서 그들의 자리를 발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이 주석에서는 일반적인 이사야 해석의 정석을 벗어나는 흥미로운 주장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가 놀랍게도 (우리가 흔히 악한 왕의 대명사로 알고 있는) 아하스 왕의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해석하며, 히스기야나 요시야의 정치적 민족주의와 그에 따르는 종교적 부흥에 대해서는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역대기 기자와 열왕기 기자는 히스기야와 요시야를 유다 역사에서 빛나는 인물들로 묘사했지만, 이사야의 이상은 그들을 궁극적인 파멸에 두 걸음을 보탠것으로 본다는 것입니다(사진 4,5). 앞으로도 계속 살펴봐야겠습니다만, 참 독특하고 흥미로운 주장을 담고 있는 주석이라 아니할 수 없겠습니다!


# 이사야서의 구조 


1부 전기 : 심판, 저주

 

세대/

다윗의 후계

연대

메소포타미아 왕

연대

1-6

첫 번째

#웃시야/요담

BC 750-735

다글렛빌레셀 3

BC 745-735

7-14

두 번째

*아하스

BC 735-715

살만에설 5

사르곤 2

BC 727-722

BC 722-705

15-22

세 번째

#히스기야

BC 715-686

산헤립

BC 705-681

23-27

네 번째

앗슐바니팔

*므낫세/암몬

BC 669-633

BC 587-642

 

에살핫돈

 

BC 681-699

 

28-33

다섯 번째

(네코)

#요시야/여호야김

BC 609-593

BC 640-605

 

니보폴라살

 

BC 633-625

 

34-39

여섯 번째

시드기야

*여호야김

 

BC 605-587

 

느부갓네살

 

BC 605-562

 

 


2부 후기 : 구원, 축복

 

세대/

다윗의 후계

메소포타미아 왕

연대

40-44:23

일곱 번째

여호야김

나부나이드

BC 550-539

44:24-48:22

여덟 번째

세스바살

고레스

캄비세스

BC 539-530

BC 530-522

49:1-52:12

아홉 번째

스룹바벨

다리우스 1

BC 522-486

52:13-57:21

열 번째

하나냐

크세르크세스 1

BC 485-465

58-62

열한 번째

스가냐/에스라/느헤미야

아드락사스 1

BC 464-

63_66

열두 번째

앞으로 올 시대

 

 

 


사진 1

사진 2

사진 3

사진 4

사진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