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단상 기고/단상 기독교

<IVP 성경비평주석>에 거는 기대!

by 서음인 2020. 10. 30.

1. <IVP 성경비평주석> 의 신약편이 출간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집 근처 생명의 말씀사와 교보문고에 들렀는데 아직 입고가 안되었다고 해서 샘플북만 하나 받아 왔습니다. 살펴보니 주석이나 단행본을 통해 한번 이상 만났던 저자가 대부분이었던 <IVP 성경주석>에 비해, 이 주석의 저자들은 모르는 이름도 눈에 많이 띠네요. 추측컨데 <IVP 성경주석>보다 조금 더 젊고 비평적 입장에 열려 있는 범 복음주의권 저자들이 주축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내 성경공부의 충실한 길잡이 역할을 해주었던 <IVP 성경주석><IVP 성경배경주석>처럼, <IVP 성경비평주석>도 개인성경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좋은 친구로 남게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

2. 제가 지금까지 단권주석을 이용해온 방식은 특정 성경을 공부할 때마다 해당 부분을 찾아 참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IVP 성경비평주석>은 성경을 통독해가며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품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진 주석 중에 <여성들을 위한 성서주석>이나 <신약의 구약사용 주석>, 그리고 앞으로 한기연에서 나올 예정이라는 <퀴어성서주석> 같이 특수한 관점에서 성경을 바라보는 책들 역시 성경과 함께 쭉 통독하는 것이 더 좋은 읽기의 방식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만간 실천해 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