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책별연구주석

사사기 주석소개 (사사기 묻고 답하기)

by 서음인 2021. 11. 1.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귀한 그룹에 초대되었으니 제가 가진 사사기 관련 책들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사기는 제가 비교적 열심히 공부한 책에 속합니다만(사진 4-7) , 역시 한참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오래된 자료가 많은 편입니다. 전현철 목사님의 귀한 소개글도 있었습니다만, 다른 분들의 소개도 기대하겠습니다.

 

(사진 1) 언제나 그렇듯 제가 구약공부를 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좋은 이스라엘 역사서들과 성서지도들, 그리고 ivp에서 나온 두 권의 단권주석들입니다. 사실 평신도 수준에서는 이 책들의 사사기 부분만 성실히 읽어도 충분하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진 2) 제가 가진 주석 내지는 해설서들입니다. 이 중 읽은 책들은 논란이 있었던 김지찬 교수님의 책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와 알베르토 소긴의 <국제성서주석 판관기>, 마이클 윌코크의 <BST 사사기>,  그램올드의 <DSB 사사기 룻기 여호수아>, 그리고 J. 클린턴 맥캔의 <Interpretation 사사기> 입니다. 이번에는 주로 전성민 교수님이 쓰시고 성서유니온에서 펴낸 <사사기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의 도움으로 묵상을 진행할까 합니다.

 

(사진 3) 필리스 트리블이 ‘공포의 본문’(text of terror)이라고 명명한 19-21장을 포함해, 사사기에는 남성들의 폭력에 잔혹하게 희생된 여성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희생과 침묵을 강요당한 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이 여성들을 기억하고 그 목소리를 복원하는 것은 우리 시대 사사기 읽기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 서재에서 관련 내용을 담고 있는 책들을 모아 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