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책별연구주석

베드로전서 주석소개 (베드로전서 묻고 답하기)

by 서음인 2020. 7. 3.

베드로전서는 고난의 위험으로 인해 믿음의 시험에 처한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고, 그들이 굳건히 서야 할 토대인 하나님의 참된 은혜를 증거하는 것이 그 목표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복음의 핵심과 믿음의 본질을 탁월하게 담아낸 보석 같은 말씀들과, 제자의 삶과 고난의 의미 및 참된 소망의 비전이 선명하게 새겨진 빛나는 구절들을 자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는 그리스도께서 영으로 옥에 있는 자들에게 선포하셨다” (3:19), “죽은 자들에게 복음이 전해진 것은 육신으로는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살게 하려 하는 것이다” (4:6) 같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여러 논쟁을 유발해 왔던 난해한 본문들과 마주치게 되기도 합니다.

첫 번째 사진이 베드로전서 주석 중 제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추린 것입니다. 아마 다들 많이 가지고 계신 책들일 것입니다. 살펴보니 사진의 아래에서부터 신약의 구약사용 주석, WBC (램지 마이클스), BNTC (J.N.D.켈리), Interpretation (페임 퍼킨스), BST (에드먼드 클라우니), TNTC 과거판 (A.N.스팁스), NIVAC (스캇 맥나이트) 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책은 WBC, BNTC, BST, TNTC , 사진에는 나오지 않는 단권주석들인 IVP 성경주석과 IVP 성경배경주석까지입니다.

두 번째 사진은 제가 주석을 고를 때 참고하는 책들입니다. 전문적인 주석 소개서도 있고, 단권주석이나 성경개론이나 성경해석과 관련된 책도 있지만, 전부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성경의 모든 책에 대해 추천할 만한 주석의 목록(및 간략하거나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부터 여섯 번째까지의 사진이 이 책들을 사용해 제 성경에 만든 나만의 주석이 되겠습니다. 세상에 단 한 권밖에 없습니다!

여러 안내서들의 견해와 제 경험을 종합해보니 J.N.D. 켈리의 BNTC 와 에드먼드 클라우니의 BST 가 가장 추천할 만한 주석인 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스팁스의 TNTC 과거판도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BNTC TNTC 과거판은 현재 시중에서 구하기 쉽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WBC는 평가가 엇갈립니다. 베드로전서가 초기 기독교의 일반적 주장을 반복했다는 전통적 견해를 거부하고, 확실히 바울과 성향이 다른 기독교를 제시한다는 결론을 내린다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TNTC 는 저자를 바꿔서 CLC 에서 새로 나왔지만, 새로 바뀐 저자가 그리스도인이라면 트럼프를 지지하는 것이 더 복음적인 선택이라는 망언을 날린 조직신학자 웨인 그루뎀이라 저는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평가는 나쁘지 않으니 원하시는 분은 구입하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되는 것이니, 이제 우리 모두 열공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