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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훈련/성경연구단상

『예레미야서의 해석과 신학』(김창대, 새물결플러스) 1-2장 요약

by 서음인 2023. 8. 12.

1장 서론

 
- 예레미야의 부르심과 사명의 성격을 다룸
- 25장 및 50-51장과 더불어 예레미야서의 세 기둥으로 불림
 

구조

 
서언 시대적 배경 (1:1-3)
A. 예레미야를 성별하여 열국의 예언자로 불렀음(1:4-5)
      B. 하나님의 말씀 : 두려워 말고 전하라 (1:6-8)
            C. 예레미야의 입에 하나님의 말씀을 두심 (1:9)
                  D. 뽑고 파괴함, 파멸과 넘어뜨림, 건설과 심으실 것임 (1:10)
            C' 살구나무 환상 ; 하나님이 자신의 말씀을 성취할 것임 (1:11-12)
                  D' 끊는 가마 환상 : 파멸이 북방에서 올 것임 (1:13-16)
      B' 두려워 말고 전하라 (1:17)
A' 예레미야를 성별하여 보호하실 것임(1:18-19)
 

내용

 
(1) 서언
 
예레미야의 사역기간 : 요시야 13년 - 시드기야 - 이집트
아나돗 출신/제사장 가문(베냐민 지파/아비아달 제사장계)
다윗왕권의 붕괴와 다윗 언약 대체할 새 언약의 필요성 예고
 
(2) 사명
 
다윗왕국과 바벨론 제국이라는 기존 질서에 대한 심판
뭇 민족과 나라들 위에 세워진 예언자
언약의 위반 - 우상숭배/인애와 공의와 의
새 언약의 예언 - 마음에 새김, 긍휼과 은혜, 새로운 창조질서
 
(3) 환상
 
살구나무(샤케드) -> 자신의 말이 이루어지는 것을 지켜 볼(쇼케드) 것이다.
끓는 가마(북방의 적 바벨론) -> 유다의 심판/창조질서의 전복
 
(4) 권고
 
두려워 말고 전하라 - 선지자의 유일한 자질은 순종
허리를 동이다(전쟁준비), 일어나다(사명촉구)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성벽 - 보호와 구원의 은총
 
 

2장 언약 고소를 통한 유다의 멸망예언

 

구조

 
A. 초기에 남편이신 하나님과 아내인 이스라엘의 사랑(2:1-3)
      B. 우상을 따르며 과거를 기억하지 않음 (2:4-8)
            C. 언약 고소 : “자세히 살펴보라” 생수의 근원 버리고 타국 의지 (2:9-19)
                  D. 심지어 이방신을 사랑함 - 나무를 나의 아버지” (2:20-28)
            C' 언약 고소 ; “들어보라” 야훼를 잊고 살인하며 타국 의지 (2:29-37)
                  D'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이방신과 행음 (3:1-5)
      B' 우상을 따른 북이스라엘의 멸망 기억하지 않음(3:6-13)
A' 돌아올 자들에게 남편이 되어주신 하나님의 사랑 : 악한마음 제거 (3:14-18)
결론. 돌아오라는 하나님의 초청과 우리의 반응
 

내용

 
(1) 첫사랑 (2:1-3)
 
언약을 혼인관계로 (호세아서의 영향), 광야전승의 모티프 사용(제2의 모세)
이스라엘에게 기대된 열매 - 인애(hesed)
 
(2) 과거를 잊고 우상을 따름 (2:4-8)
 
헛된 우상(5) - 헤벨/헛된 것, 아무것도 아닌 것/바알과 발음이 비슷
땅을 더럽히다(7)/나를 알지 못하다(8) - 우상숭배/인애와 공의와 의
 
(3) 언약 고소 1 (2:9-19)
 
싸우다(9) - 언약고소에 쓰이는 단어
증인으로 소환된 하늘(12) - 모세언약의 증인 (신 30;19)
고소내용(13) - 생수의 근원 하나님을 저버리고 스스로 판 웅덩이를 의지
유다의 성읍이 불탐(15) - 산헤립 침공/놉과 다바네스 (16) - 느고의 요시야 살해
 
(4) 심지어 이방신을 사랑함 (2:20-28)
 
멍에를 꺾음(20) - 언약의 의무인 인애를 저버림
높은 산, 푸른나무, 골짜기 - 바알숭배 장소 / 들포도나무 - 열매없음
암나귀, 암낙타 - 자신들의 이기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우상을 사랑함
나무기둥과 돌기동(마체바) - 아세라와 바알을 어머니 아버지로
 
(5) 언약고소 2 (2:29-37)
 
이스라엘의 언약위반과 파기선언 - 자유(31)/신랑신부(32)
하나님의 대응 - 징계와 예언자(29-30)
자유의 결과는 - 바알종교(33)/가난한자를 억압함(34-35)/외세의존(35)
마지막 - 포로(37) / 그들의 자업자득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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