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성경보물 2017

성경의 숨겨진 보물들 (2) 레위기의 거룩과 정결 (문제)

by 서음인 2017. 7. 24.

오늘 함께 나눌 <레위기의 정결과 거룩>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레위기의 신학과 해석>의 저자이신 김경열 교수님께서 페북에 올린 문제에 좋은 댓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원장님... 아주 요약을 잘 하셨네요...

다만 약간 고쳐야할 부분이 서너군데 보이는데 그것만 수정하면 완전할 것 같네요... ㅎㅎ

 1. 성-속-부정의 순환 도식은 웬함의 것인데, 그게 약간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 상태로는 완전하지가 않죠. 저의 책의 각주에 수정해 놓은 것을 수록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차라리 제가 새로 만든 상하의 도식이 성-속/정-부정의 등급도 시청각적으로 보여주면서 훨씬 이해가 빠르다고 봅니다

2. 소제물은 제사장만 먹고 제사자는 안 먹습니다.

3. 오히려 화목제 고기를 제사장/제사자로 표시하고 친교의 식사라는 추가 설명을 해주면 완전할 것 같네요..

4. 속죄제는 제사장이 먹는 것과 완전히 진밖에 반출해서 소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먹는 속죄제"와 "태우는 속죄제"로 구분합니다.

이런 점들을 보완하면 완전한 최고급 수준의 깊이있는 성경공부 교재가 나오겠네요... 이게 정리의 은사가 없으면 안되는 일인데 대단하십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