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성경보물 2017

성경의 숨겨진 보물들 (4) 다양한 관점으로 계시록 읽기 (준비)

by 서음인 2017. 8. 10.

드디어 청년들과 함께하는 성경공부의 마지막 시간이 다가오네요. 이번 토요일에 공부할 내용은 요한계시록! 일단 책장에서 관계된 책들을 전부 뽑아서 한데 모아 봤습니다. 오른쪽에 서 있는 책들이 과거에 한번 이상 만났던 친구들이고, 왼쪽에 누워 있는 책들이 사놓기만 하고 아직 읽지 않은 친구들입니다. 모아놓고 보니 의외로 읽은 책이 많네요. 이렇게 ‘위험하다고 소문난’ 계시록을 나름 열심히(?) 공부하고도 제가 아직까지 이단에 빠지거나 사이비 교주가 되지 않았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놀라운 은혜라 아니할 수 없겠습니다 ㅋㅋ

계시록을 과거와 현재 미래의 눈으로 읽는 몇 가지 중요한 해석의 유형들을 소개하고, 몇몇 중요한 본문들에 각각의 해석틀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다양하게 읽어봄으로서, 우리 청년들에게 앞으로 만나게 될지도 모를 어떤 괴상한 계시록 해석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맷집’을 키워주고 싶었던 것이 제 의도였습니다만 ..... 계획만 거창하고 꿈만 클 뿐 능력은 없으니 이번에도 결국 용두사미로 끝나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