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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 기독교/주석강해

이사야 (상) (하) ; WBC (존 와츠 지음, 강철성 옮김, 솔로몬 펴냄)

by 서음인 2020. 6. 1.

WBC(Word Biblical Commentary)는 비평학적 관점을 받아들이는 복음주의권 저자들에 의해 영어로 쓰여진 학술적인 주석 시리즈. 이 주석은 본문 전체를 구조나 양식에 따라 일정한 분량으로 나눠 해설하며, 각 부분들은  저자들의 개인적 영어 번역을 제공하는 본문  히브리어나 헬라어 원문의 본문 비평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원문 주해  본문의 문학적 양식 구조  삶의 자리에 대한 현대 학자들과 저자의 견해를 소개하는 양식/구조/배경  개별 본문들의 의미를 해설하는 본문 주해  전체 단락에 담긴 신학적 의미를 밝히는 해설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정확한 원문의 내용을 결정하고 그 문학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 주력하는 기술적(technical)인 주석들이며, 본문에 대한 신학적 통찰이나 신약과의 관련성 및 현대적 적용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원문 독해 능력이 있는 신학자나 목회자들에게 유용한 주석이며, 평신도 성경공부 연구자들에게는 분량과 가격에 비해 유익이 적다. 상당히 전문적이고 책에 따라 평가가 많이 엇갈리는 시리즈이기 때문에, 먼저 개별 주석에 대한 평가를 찾아보고 서점에서 직접 내용을 확인한 후 구입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의 저자인 존 와츠는 WBC 주석의 구약 편집 책임자로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의 교수로 오랫동안 봉직했다. 이 주석은 대체로 위에 언급한 WBC 주석의 일반적 특징들을 공유하나, 이사야서의 문학적 구조에 대해서는 매우 독특한 견해를 표명한다. 저자는 이사야서 전체를 웃시야의 시대(BC 750~735)로부터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시대(BC 464~ )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로부터 시간이 특정되지 않은 미래까지를 총 열두 시대로 구분해 연대기 순서대로 다루고 있는 12막으로 구성된 종교극의 대본으로 간주한다. (표 1,2) 따라서 저자가 개인적으로 번역한 이사야서의 예언 부분에는 각 절마다 그 본문을 공연하거나 낭독할 화자 - 야훼, 하늘, , 선포자, 화자, 합창, 다리우스 등 - 가 지정되어 있다. (사진 2) 


또한 저자는 이사야서의 저자()이 그들이 가진 자료들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배치함으로서 일관된 구조와 목표를 가진 문학 창작품을 만들었으며, 그 목적은 주전 8세기 이후의 이스라엘 전승들로부터 자료를 추출해 주전 5세기의 동시대인(구체적으로는 BC 435년의 예루살렘 거주자들)이 처한 문제를 정의하고 해답을 제시하는 데 있다고 주장한다. 와츠의 말을 인용하자면 "저자의 관심은 역사가가 이 시기 동안 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로 연결하는 자료로서의 이사야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관을 극적으로 묘사하는 이상으로서의 이사야서이며 ....  저자가 바라는 바는 이사야서가 열두 세대의 역사를 포괄적으로 이야기하는 가운데 지시가 꼭 필요한 한 세대(주전 5세기)에 제시하고자 했던 하나님의 계획에 대해 총괄적인 견해를 회복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사야서가 그리는 이스라엘 역사를 일관하는 하나님의 계획이란 이스라엘이 종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하나님의 요구에 따라 당대의 대제국인 앗수르나 페르시아에 양도된 자신들의 정치권력을 순순히 포기하고 기꺼이 속국의 역할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한다. 이스라엘은 과거 다윗과 여호수아의 형식인 시온주의에 입각한 독립국가의 꿈을 버리고, 당대의 대제국들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이 지원하시는 새로운 시대의 질서에서 그들의 자리를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주석에서는 신명기 역사가의 견해나 일반적인 이사야 해석의 정석을 벗어나는 흥미로운 주장을 자주 만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저자는 놀랍게도 이사야 선지자가 아하스 왕(과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해석하며, 히스기야나 요시야의 정치적 민족주의와 그에 따르는 종교적 부흥에 대해서는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역대기 기자와 열왕기 기자는 히스기야와 요시야를 유다 역사에서 빛나는 인물들로 묘사했지만, 이사야의 이상은 그들을 궁극적인 파멸에 두 걸음을 보탠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저자는 이사야서 기자가 페르시아로부터의 정치적 독립을 주장하는 귀환 공동체 내의 시온주의자들에게, 지금까지 살펴본 이스라엘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이 승인하신 새로운 체제(페르시아)에 반대하려는 시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을 경고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석은 일관적인 관점에 따라 정교하게 저술된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작품으로 평가받을 만 하다. 특별히 이스라엘의 문제가 동시대의 국제정치적 정세에 대한 통찰의 부족으로 인해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정치적 판단을 내린 것에 있다고 보는 견해는, 모든 문제를 단순히 외세에 대한 의존과 믿음의 부족으로 몰아가는 탈역사적이고 전투적인 시온주의적 해석만을 주로 들어왔던 상황에서 상당히 신선했다. 다만 저자가 독창적이지만 보편적이지는 않은 자신의 역사 구분이나 신학적 견해를 바탕으로 주해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 주석을 주 텍스트로 이사야서를 공부하는 것은 추천할 수 없다. 다른 주석들의 해석을 풍성하게 해줄 보조 주석 내지는, 이사야서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성과를 담은 독립된 작품으로 읽어야 할 것 같다.    


# 이사야서의 구조 


1부 전기 심판저주 (표1)

 

세대/

다윗의 후계

연대

메소포타미아 왕

연대

1-6

첫 번째

#웃시야/요담

BC 750-735

다글렛빌레셀 3

BC 745-735

7-14

두 번째

*아하스

BC 735-715

살만에설 5

사르곤 2

BC 727-722

BC 722-705

15-22

세 번째

#히스기야

BC 715-686

산헤립

BC 705-681

23-27

네 번째

앗슐바니팔

*므낫세/암몬

BC 669-633

BC 587-642

 

에살핫돈

 

BC 681-699

 

28-33

다섯 번째

(네코)

#요시야/여호야김

BC 609-593

BC 640-605

 

니보폴라살

 

BC 633-625

 

34-39

여섯 번째

시드기야

*여호야김

 

BC 605-587

 

느부갓네살

 

BC 605-562

 

 


2부 후기 구원축복 (표2)

 

세대/

다윗의 후계

메소포타미아 왕

연대

40-44:23

일곱 번째

여호야김

나부나이드

BC 550-539

44:24-48:22

여덟 번째

세스바살

고레스

캄비세스

BC 539-530

BC 530-522

49:1-52:12

아홉 번째

스룹바벨

다리우스 1

BC 522-486

52:13-57:21

열 번째

하나냐

크세르크세스 1

BC 485-465

58-62

열한 번째

스가냐/에스라/느헤미야

아드락사스 1

BC 464-

63_66

열두 번째

앞으로 올 시대

 

 

 






사진 1. 이사야 (상) (하)



사진 2,. 종교극의 대본인 이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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