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책별연구주석

요나서 주석소개 (요나서 묻고 답하기)

by 서음인 2022. 4. 7.

안녕하세요? 4월에 함께 공부할 책인 요나서에 대해 제가 가지고 있는 참고서들을 한 번 모아 봤습니다. 사실 요나서는 지금까지 제가 열심히 공부했던 책은 아니었습니다. 이번이 요나서를 좀 더 깊이 알아가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사진 1 요나서 본문을 직접 다루는 주석이나 해설서류입니다. 이 중 읽었던 책은 피터 크레이기의 <DSB 소선지서>의 요나서 부분과 이희학 교수님의 <예언자들의 신앙과 삶>입니다. 필리스 트리블의 책 <수사비평>의 후반부에서 예시로 요나서 본문을 다루고 있는 것이 흥미롭네요. 이번에는 함께 읽기로 한 <거꾸로 읽는 요나서>와 함께 묵상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사진 2 아, 자크 엘륄의 책도 있었는데 깜빡 잊었네요!

 

사진 3 따로 분량을 할애해 요나서를 다루고 있는 연구서 종류들입니다. 이중에는 도널드 고웬의 <구약 예언서 신학>을 읽었고, 나머지 책들의 요나서 부분도 한 번씩 읽어볼 생각입니다.

 

사진 4,5   요나서와 관련해 특별히 제가 소개하고 싶은 아티클입니다. 선교한국 훈련교재인 <Mission Perspectives>에 나오는 요하네스 페어까일의 ‘세계 선교 명령의 성경적 기초' 라는 글입니다. 짧지만 ‘선교’라는 관점에서 요나서를 바라보는 훌륭한 통찰로 가득합니다.

 

사진 1. 요나서 관련 주석들

사진 2 엘륄의 책

사진 3   선지서 관련 책들

사진 4,5  퍼스펙티브스의 아티클! 

사진 6. 요나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