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성경공부법

1995 성지회 제자훈련 귀납적 성경연구 - 비유해석의 원리

by 서음인 2018. 2. 12.

요즘 독서나 공부를 하다가 심심해지면 가끔 과거 자료들을 뒤져가며 개인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어리고 미숙했던 평신도 청년이 만든 자료가 뭐 그리 대단하겠습니까만, 개인적으로는 젊의 시절 공동체를 위해 쏟았던 땀과 열정이 담겨 있는 귀중한 삶의 흔적들이니까요. 오늘은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인 1995년에 제가 만들어 대학부 제자훈련에 사용했던 귀납적 성경연구 자료 중 하나인 <비유해석의 원리>를 발견했네요! 흥미롭게도 요즘 자주 언급되는 케네스 베일리의 이름이 나오는 자료도 있군요! 그나저나 그 때 과연 대학부 리더들이 이 내용을 제대로 알아들었을까까요? 아니, 가르친 저는 뭘 알고 가르쳤던 것일까요? 딱 무식해서 용감했다는 말이 바로 이 경우였던 것 같습니다 ㅎㅎ 이 교재를 만든 이후로 (마지막에 사진으로 소개한) 비유에 관한 몇 권의 책을 더 사기도 하고 읽기도 했는데, 과연 나는 지금 1995년보다 더 나은 비유 해석자가 되어 있는 것일까요? 

교재를 만들때 참고한 책


이 교재 이후로 새로 사거나 읽은 책

게르트 타이센의 <역사적 예수>에 나오는 비유 설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