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훈련/책별연구주석

출애굽기 주석소개 (출애굽기 묻고 답하기)

by 서음인 2021. 3. 28.

안녕하세요? 좋은 그룹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제가 가지고 있는 책들 중 출애굽기와 관련된 것들을 올려 볼까 합니다. 역시 공부한지 한참 지난 책이라 오래된 자료들이 많네요. 업데이트 된 좋은 자료 많이 올려주시면 좋겠네요!

 

제가 구약을 공부할 때 가장 먼저 챙기는 책은 좋은 이스라엘 역사서와 IVP 에서 나온 두 권의 단권 주석, 그리고 성서지도입니다. 다들 제가 오래 손때를 묻힌 친근한 책들이지요. (사진 1)

 

두 번째 사진은 제가 가지고 있는 책들 중 출애굽기 읽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연구서들입니다. 나훔 사르나의 <출애굽기 탐험>을 제외하면 모두 한 번씩은 읽었습니다. 오래전 공부할 때 특별히 <출애굽기의 신학>과 <모세오경의 가르침>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세 번째 사진은 주석이나 강해서에 속하는 책들입니다. 읽은 책은 국제성서주석 (마르틴 노트), TOTC (앨런 콜), <출애굽기 강의> (손석태), <어서 가거라 - 성서가족을 위한 출애굽기 해설서> (성서와 함께), 그리고 <이야기로 다가가는 성경 - 출애굽기 ~ 여호수아> 정도입니다.

 

이번에도 훌륭한 분들의 좋은 가르침 기대합니다. 저도 서점에 나가 더 좋은 책들이 나왔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결국 오늘 서점에 가서 존 더햄의 WBC 추가로 구입했어요! (사진 4)

 

 

 

 

댓글